비트코인(BTC)이란? 채굴이란? 쉽게 알려드림!
비트코인(BTC)은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디지털 통화)로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가 빠르게 진전되는 온라인 추세에 맞춰 갈수록 기능이 떨어지는 달러화, 엔화, 원화 등을대신할 새로운 화폐를 만들겠다는 발상에서 2009년 비트코인(BTC)을 처음 개발했다.
“비트코인(BTC)”은 디지털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을 합친 용어다.
● 코인 기본원리
누구나 술적인 이해없이도 비트코인(BTC)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을 위해서는 우선 비트코인(BTC) 지갑을 본인의 컴퓨터나 모바일기기에 설치하고 첫 비트코인(BTC) 주소를 만들면 된다
물론 필요하면 얼마든지 많은 주소들을 만들 수 있기도하다!
또한, 친구들에게 주소를 알려주면, 서로 비트코인(BTC)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간단히 말하면 이메일이 작동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다만 비트코인(BTC) 주소는 하나의 거래마다 단 한번만 사용되어야 하며 익명성을 보장한다.
● 채굴
'비트코인 채굴'은 대기중인 거래를 블럭 체인에 포함시킴으로써 거래를 승인하는 분산 합의 제도입니다. 블럭 체인에 시간적 나열을 강제하고, 네트워크의 중립성을 보호하며, 서로 다른 컴퓨터들이 시스템의 상태에 대해 동의하도록 합니다. 승인이 이루어지려면, 거래는 네트워크에 의해 검증되는 매우 엄격한 암호화 규칙을 만족하는 블럭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암호화 규칙은 이전의 블럭들이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이는 이러한 변경들이 나중에 연산되는 모든 블럭들을 무효화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채굴은 또한 경쟁적 복권과 같은 것을 생성하여 어떤 개인도 연속하여 새 거래 블럭을 블럭 체인에 더할 수 없게 방지합니다.
이같이 어떤 개인도 블럭 체인에 포함된 것을 통제하거나 자신의 지출을 되돌리기 위해 블럭 체인의 일부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쉽게 수학문제를 풀면 비트코인(BTC)을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장점
- 즉각적으로 주고 받고 가능함
- 세계 어느서나 결제가 가능하다
- 무료 또는 낮은 수수료(이건 조금…)